자갈은 강자갈 바다자갈 해미석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강자갈, 바다자갈은 자연 강이나 바다에서 수집하는 자갈이고, 해미석은 원래의 뜻은 바다에서 수집한 자갈이지만, 현재는 큰 돌을 파쇄해서 동글동글하게 굴려서 만든 자갈로 통용됩니다.
전원주택,카페,미술관등의 조경 시공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재가 자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자갈은 종류도 다양하고 사이즈,색상등이 너무 많아서 클라이언트나 시공전문가도 어떤 자갈을 사용해야할지 결정하기 어려워합니다.
자갈은 사진에 보듯이 너무 다양한 색상과 사이즈가 있으며 용도에 따라 혹은 다른 시공자재, 예를들어 현무암 / 화강석 판석의 색상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너무 넓습니다.
자갈은 대부분이 수입자갈이고, 한국에서 채취되는 자갈은 막자갈(강자갈)의 거의 유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막자갈(강자갈)은 세척하거나 크기를 분리해서 판매되는게 아니고 그냥 강에서 수집하여 사이즈에 상관없이 톤백에 넣어 판매되고 있으며, 골재상에서 대략 10~15만원 내외로 판매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자갈은 골재상에 판매되고 있는 강자갈을 제외하고 사이즈 및 색상이 분리되어 있고, 기본 세척이 되어 있는 고급조경자재 자갈에 대해 소개해 드릴께요~
필리핀 자갈
필리핀은 다른 아시아 국가 대비 저조한 경제성장률로 아시아국가중 중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경제상황 때문에 수입가능한 조경자재도 자갈 정도 밖에 없습니다.
자갈 조차도 주문하면 운송기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거래하기가 힘든 나라입니다.
에그스톤 – 타원형의 동글동글한 달걀모양을 한 에그스톤자갈입니다.
7color – 7가지 색깔이 섞여있는 세븐컬러 자갈입니다.
그레이화산송이 – 퍼믹(pumice)이라고 불리는 그레이화산석입니다.
나치자갈 – 자연바다에서 수집한 자연자갈입니다.
필리핀에서 채취되는 자갈은 모두 자연 수집된 고급자갈들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가공할 수 있는 장비나 기술력이 부족하여 필리핀자갈은 모두 자연자갈입니다.
모두 고급 자갈에 속하며 현재 에그스톤이랑 7컬러자갈은 필리핀정부에서 자연훼손으로 반출불가항목으로 구분되어 당분간 수입이 금지된 자재입니다.
인터넷이나 조경회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자재가 아마 마지막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인도네시아 자갈
인도네시아에서 수입되는 자갈도 모두 자연 수집된 자갈이며 최고급자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도네시아도 기술력 부족으로 큰 돌을 가공하여 만들수 있는 기술이 안되기 때문에 모두 자연채집자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여러가지 다양한 색상의 자갈들이 채집되다 보니 자갈 중 가장 비싼편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진 순서대로
크림화이트 자갈 – 순백색이 아닌 은은한 파스텔톤의 크림화이트색상의 자갈
파스텔그린 자갈 – 그린색상의 독특한 파스텔그린자갈
살구베이지 자갈 – 살구색상의 파스텔톤의 살구베이지자갈
바이올렛 자갈 – 파스텔톤의 파스텔 바이올렛자갈
스펙클 – 정식명칭은 “라운디드스펙클”이며 에그스톤보다 훨씬 동글동글한 메추리알처럼 생긴 스펙클 자갈
레드자갈 – 인디안레드 자갈 붉은 빛이 감도는 자연 바다자갈입니다.
라바스톤 – 라바스톤은 분출된 용암이 굳어서 만들어진 용암자갈이라고도 불리며 모양은 동글동글하고 색상은 사진에 보시는것처럼 레드, 블랙 2가지 색상입니다.
사이즈는 20mm~150mm 까지 다양합니다
인도네시아 자갈은 수입자갈 중 가장 고가이며 최고급자재입니다.
자갈종류가 너무 많아서 중국/베트남 자갈은 추후에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인디안레드 자갈 포설 시공사례
세븐컬러자갈 포설 시공사례
판석메지로 사용한 자갈의 시공사례를 보시려면 아래 클릭하시면 됩니다.